의약품 정보 검색 : 약모양, 이름으로 찾기 #KPIS.
- 카테고리 없음
- 2020. 10. 22. 17:00
의약품 정보 검색 : 약모양, 이름으로 찾기 #KPIS.
가끔 병원에서 주는 약이 나에게 맞는 약인지, 의문이 드는 경우가 있으신가요? 약을 잘못 먹을 경우에 몸에 이상이 생길 수 있으니, 의사선생님께서 처방을 해주셔도 혹시 모르니, 다시 한 번 더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특히 아이들이 먹을 약이라면 더더욱 조심해야겠죠. 그래서 오늘은 의약품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KPIS(의약품관리종합정보센터) 중 의약품 정보 검색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먼저 인터넷에서 의약품관리 종합정보센터 혹은 KPIS라고 검색하시면 사이트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상단 메뉴에서 의약품정보검색이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검색 방법은 총 5가지로 나눠집니다. 제품검색, 낱ㅇ라검색, 연령금기검색, 병용금지 검색, 안전성정보검색입니다.
먼저 제품검색입니다. 제품검색에서는 제품명, 업체명, 성분명, 효능군별, 보관방법으로 검색 방법이 세분화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먹는 비타민, 자양강장변질제에 관련된 정보도 나와 있으니 약국에서 구입한 제품을 한 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두번째로 낱알 검색입니다. 낱알은 약의 모양이나 이름 그리고 색상을 보고 검색할 수 있습니다. 약모양과 색상은 알고 있지만, 이름을 모를 때는 낱알 검색이 매우 유용합니다. 음..약이 가족들과 막 섞였을 경우 의사가 처방해준 약이 어떤건지 모를 때는 낱알 검색을 통해 나의 증상에 맞는 약이 어떤 건지 찾아볼 수도 있습니다.
세번째로는 연령금기검색입니다. 특히 아이들이 복용해서는 안되는 약들이 있는데,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부모가 병원에서 약을 처방받은 후에 검색해보는 것이 좋겠지요. 그래도 혹시 모르니 한 번 더 확인해보는 것이 안전하다고 봅니다.
마지막으로 반드시 알아야 두어 야 할 검색입니다. 바로 안정성 정보 검색입니다. 의약품에는 위험등급이 3단계 그리고 기타 단계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1등급은 의약품 등의 사용으로 인하여 완치불가능한 중대한 부작용을 초래하거나 사망에 이르게 하는 경우, 치명적 성분이 섞여 있는 경우, 의약품등에 표시기재가 잘못되어 생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경우.
2등급은 의약품 등의 사용으로 인하여 일시적 또는 의학적으로 완치 가능한 부작용을 일으키는 경우, 주성분의 함량이 초과되는 등 식품의약품안전청장이 정하여 고시하는 품질기준에 맞지 아니하거나 치명적이지 아니한 경우. 3등급은 의약품 사용으로 인한 부작용을 거의 초래하지 않으나 색깔이나 맛의 변질, 포장재의 변형 등이 발생하여 안전성, 유효성에 문제가 있는 경우. 그리고 1,2,3등급에 해댕하지 않는 경우를 기타등급이라고 합니다.
만약 등급이 높다면, 그만큼 부작용이 생길 확률이 높다는 것이기 때문에 오랫동안 복용해야 할 경우 의사와 상의를 통해 약을 조절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어플리케이션도 있으니, 약국에서 조제된 약을 받으신 후에 바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질병정보와 우리가 모르고 있었던 이야기에 대해서도 주기적으로 칼럼이 올라오고 있으니 읽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듯 합니다. 저도 가끔 읽거든요. ^^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